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경제발전학회  

31대 회장직을 맡게 된 인하대학교 강병구입니다.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경제발전학회의 제31대 회장직을 맡게 된 인하대학교 강병구입니다

 

한국경제는 개발연대 이후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고, 공업화와 민주화를 거쳐 마침내 선진국의 반열에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압축성장의 과정에서 불거진 불균형과 불평등 은 한국경제의 발전에 커다란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수출기업과 내수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격차 확대로 소득과 자산을 비롯하여 다양 영역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글로벌 공급망의 블록화 경향, 저출산·고령화, 기후변화와 디지털 전환 등 대내외 경제여건은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트럼프 2.0 시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비상계엄으로 초래된 정치 불안, 남북 간 대치 상황은 경제의 불확실성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경제발전학회는 경제발전에 대한 치열한 문제의식과 심층적인 연구, 예리한 통찰력과 합리적 대안 제시로 한국경제의 발전에 기여했지만, 여전히 미완의 경제 민주화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다시금 우리 학회는 실사구시의 대 안을 제시해야 할 시대적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저는 학회 회원 여러분의 열정으로 구축된 학문의 터전, 한국경제발전학회에서 모든 연구자가 자유롭게 교류하고 활발히 토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복합위기에 직면한 한국경제의 성장동력을 살리고, 분배구조의 개선으로 사회발전을 견인하는 시대적 과제에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 다.

   

감사합니다.



2025년 2월

한국경제발전학회장  강병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