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경제발전학회  

30대 회장직을 맡게 된  경기대학교 한상범입니다.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경제발전학회의 제30대 회장직을 맡게 된 경기대학교 한상범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우리 학회가 추구하는 학문적 여정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한국경제발전학회는 경제발전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선도해 왔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우리 학회가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문공동체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단지 학문적 지식의 축적에 그치지 않고, 한국경제가 직면한 다양한 현실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도 있습니다.

 

현재, 한국경제는 다양한 어려움에 맞서고 있습니다. 가장 급박한 문제 중 하나는 부동산 PF 관련 이슈이며, 더 나아가 거시경제적 불안정과 저성장, 계층 및 부문간 격차 심화 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 전환, 기술혁신, 기후위기, 그리고 글로벌 분업구조 및 갈등구조의 변화 등이 한국경제학 연구에 새로운 과제를 던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가 이러한 다양한 도전 과제에 직면할 때일수록, 한국경제발전학회의 역할은 점점 더 중대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학회는 기존의 경제발전 패러다임에 도전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한국경제의 장기적, 제도적 그리고 역사적 시각에서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이론적, 실천적 해법을 모색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회원 여러분들이 이러한 중요한 문제들을 연구하고, 학술지와 학술대회를 통해 서로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정책심포지엄 개최를 통해 학문적 연구가 현실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그 성과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으로 학회의 발전에 기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학회 운영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모든 임원진과 사무국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4년 2월

한국경제발전학회장  한상범